생활정보 / / 2023. 9. 20. 11:39

자전거 페달 종류와 특징

자전거 페달은 운전자의 힘을 자전거의 회전력으로 전달하는 부분으로 발로 페달을 밟고 다리를 굴리면 자전거가 움직입니다. 페달은 자전거의 종류와 용도에 따라 그 종류가 달라지는데, 크게 평 페달, 토클립(toe clip) 페달, 클릿(cleat) 페달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페달의 종류별 특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평 페달

평 페달은 가장 흔히 보이는 기본 페달로, 생활형 자전거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전용 신발이 필요 없으며 미끄러지지 않도록 고무나 금속으로 된 돌기가 있습니다. 가격도 저렴한 편이며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평 페달은 페달의 양쪽 면 중 어느 쪽을 밟아도 상관없습니다. 페달과 발이 떨어지는 형태로 밟기만 할 뿐 끌어올리지 못하기 때문에 힘 전달 과정에서 손실이 발생합니다. 그렇기에 다른 페달과 비교해서 더 많은 힘이 필요합니다.

평페달

 

 

 

토클립(toe clip) 페달

토클립 페달은 클립의 뜻처럼 발을 끼워 고정할 수 있는 페달을 말하는데, 발 앞부분을 고정해 페달에서 발이 이탈하는 것을 막아주어 효율적인 페달링이 가능합니다. 발을 고정하는 고무·금속 재질의 커버나 끈이 달려있으며 역시 전용 신발이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정차 후 재 주행 시 페달에 발을 집어넣는 과정이 번거롭기도 하고, 토클립 페달에 숙달되지 않은 운전자가 도로를 주행할 경우 사고위험의 우려가 큽니다. 주행 전 반드시 자신의 신발 사이즈에 맞게 끈의 조임 정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브레이크가 없는 픽시 자전거는 페달을 뒤로하면서 자전거를 멈추기 때문에 토클립 페달이 많이 사용됩니다.

토클립(toe clip) 페달

 

 

 

클릿(cleat) 페달

클릿 페달은 로드바이크나 산악자전거를 전문적으로 즐기는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페달로 미끄럼 방지 클릿이 붙은 전용 신발을 신고 신발을 페달에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페달에 달린 끈으로 발을 고정하는 클립 페달 보다 진화된 형태로 클립리스(clipless) 페달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페달은 발이 페달에 고정되어 있어서 힘 전달 과정에서 손실 없이 효과적으로 페달을 밟고,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페달에 전용 신발을 끼고 빼는 요령이 부족한 운전자들은 돌발 상황 시 재빠른 대처가 어려워 사고 발생 위험이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클릿(cleat) 페달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