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적인 오일.. '베티버(Vetiver)' 에센셜 오일

오일명 : 베티버(Vetiver)

베티버는 인도 남부와 인도네시아가 원산지로 적도 지역에서 널리 재배되는 벼목 식물인 베티버의 뿌리를 수증기 증류 추출법으로 추출하는 에센셜 오일입니다.

베티버는 인도에서 오랫동안 향기의 가치를 높이 평가받아 왔습니다. 스리랑카에서는 '평온의 오일 20(the oil of tranquility)'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인도에서는 집안을 향기 나게 하려고 질긴 뿌리를 건조해 얇은 철사같이 엮어 부채, 발, 매트(깔개)를 짜서 사용합니다. 뜨겁고 건조한 산들바람이 베란다를 통해 들어오기 때문에 베티버 발을 적셔 놓으면, 집안에 활력을 주고, 시원하게 식혀 주면서 향기롭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블라인드나 햇빛 가리개는 벌레를 쫓기 위해서도 사용됐습니다. 해열, 항염 및 위장장애에 음용하였고, 해열 및 피부 열을 식히는 데 짓찧은 베티버 뿌리를 붙여두기도 했습니다. 러시아에서는 좀으로 인한 손상을 막기 위해 오일을 향낭에 묻혀 모피코트의 안감 속에 넣기도 합니다. 베티버는 베이스 노트 20으로 향수, 목욕용품, 비누 등에 많이 쓰입니다.

베티버

- 학명은 'Vetiveria zizanoides'

- 과명은 '벼과(Poaceae/Gramineae)'

- 주요 산지는 인도 남부와 인도네시아 원산, 남아메리카, 자바, 아이티 등이며

- 추출부위 및 추출방법은 베티버의 뿌리를 수증기 증류 추출법에 의해 추출합니다.

- 향노트는 베이스 노트이고, 화학적 구성은 알코올계입니다.

 

 

 

오일의 특성

● 베티버는 차갑게 식히고 수분을 공급해 줍니다. 따라서 이것은 열을 깨끗하게 없애고 양분을 주며, 차분히 가라앉히고 고양시킵니다.

● 베티버는 신체 회복과 물질대사를 담당하는 음기를 풍부하게 하고 지원해 줍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Mojay는 식욕 부진, 체중 감소, 빈혈, 양분흡수장애에 베티버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 성격적 특성으로는 베티버는 자신의 근본을 세워주고, 중심을 모아 집중시키며, 통찰력이 있고 지혜로운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 베티버는 온 세계와의 친밀한 교류가 필요한 사람, 자신의 근본을 세워주고, 에너지를 모을 필요가 있는 사람이면 누구든 유용합니다.

● 베티버는 루트 차크라(root chakra)와 관련이 있습니다.

● Davis는 베티버를 신경과민 예방에 추천하고, 심령을 쉽게 받아들이는 사람(psychicsponge)이 되는 것을 예방하려는 경우 명치 (Solar plexus)에 적용하라고 조언합니다.

베티버 재배
베티버 재배 모습(사진 출처 : 위키디피아)

인체에 미치는 영향

✅ 심리적

베티버 오일은 이완 작용이 있습니다. 중추신경계를 진정시켜 긴장, 걱정, 분노, 스트레스 관련 증상(특히 불면증, 신경쇠약)을 완화시켜 줍니다. 특히 균형감을 잃거나 안정이 필요한 경우, 너무 민감할 때, 극도의 피로로 초래되는 신체적/정신적/감정적 탈진에 효과적입니다.

 

✅ 생식계

베티버는 에스트로겐(estrogen)과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 호르몬 분비를 조절한다는 평가가 있으며 따라서 폐경기에 사용하는 이상적인 오일입니다. 갱년기 장애(특히 안면 홍조증), 산후우울증, 생리불순 등에 호르몬 분비를 균형 있게 조절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근골격계 및 순환계

적혈구를 강화시키고, 혈류량을 증가시켜 류머티즘이나 관절염의 근육통증을 덜어줍니다. 또한 심계항진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 피부

베티버 오일은 신체 결합조직을 강화하는 작용하는 약하고 늘어지거나 피로한 피부나 상처, 임신선에 효과적입니다. 약간의 수렴 효과도 있으므로 여드름이나 지성 피부에도 도움이 되며, 베인 데, 상처, 임신선, 염증, 습진, 노화 피부, 벌레 물린 곳에 사용합니다.

 

☞ 심신이 지쳤을 때 편안하게 해주며, 묵은 뿌리에서 추출한 것 일수록 향이 좋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