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의 왕.. '프랑킨센스 에센셜 오일'(Frankincense Oil)

오일명 : 프랑킨센스(Frankincense)

유향(olibanum)이라는 이름은 '레바논 유래의 오일'을 의미하는 'oilum libanum'이라는 라틴어에서 유래된 것 같습니다. 프랑킨센스라는 이름은 '자유로운, 순순한, 풍성한'을 의미하는 'franc'라는 고전의 프랑스 단어와 '연기를 피우다'를 의미하는 'incensum'이라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피부 노화를 막는 화장품, 훈증제, 제례의식용 향으로 많이 이용했으며, 호흡을 깊게 해 주며 감정을 안정시키는 향으로 세계적으로 애용되는 향입니다. 예수 탄생을 축하하기 위한 동방박사들의 선물 중 하나인 유향이 프랑킨센스이며, 고대 중국에서는 나병 치료 등에 사용했습니다.

 

유향 오일은 보스웰리아( Boswellia ) 속의 것으로 소말리아와 파키스탄 지역에서 일반적으로 재배되는 보스웰리아 카르테리이(Boswellia carterii), 보스웰리아 프레레아나(Boswellia frereana) 또는 보스웰리아 세라타(Boswellia serrata) 나무의 수지에서 얻습니다. 이 나무들은 건조하고 황량한 조건에서 매우 적은 토양으로도 자랄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많은 나무들과 다릅니다.

프랑킨센스 Frankincense

- 학명은 'Boswellia sacra/Boswellia carteri'

- 과명은 '감람과(Burseraceae)'

- 주요 산지는 홍해, 동북아프리카, 에티오피아, 소말리아입니다.

- 오일의 추출부위 및 방법은 나무의 수지(resin)이며, 증기 증류 추출법에 의해 추출합니다.

- 향노트는 미들~베이스 노트이며, 화학적 구성은 모노터펜계입니다.

 

오일의 특성

■ 프랑킨센스는 기의 무질서한 흐름을 진정시키는데 권하고, 성미 급함, 불안함, 불면을 초래하는 스트레스의 누적이 있을 경우에 가장 유용합니다.

 

■ 프랑킨센스의 성격적 특성은 흔히 심령적 초심리학 경향이 있습니다. 즉, 분위기에 민감하고 방이나 집에서 불안함 또는 악령을 감지합니다. 이 특성의 사람들은 흔히 신비롭고 비밀스러운 분위기를 보입니다.

 

■ 이들은 성숙도, 자신감, 효율성이 있으며, 우주의 본질을 이해하고 있는 것 같아 보입니다. 이들이 반드시 종교인들은 아니지만, 이들은 마음속에 신의 깊은 사랑을 가지고 있습니다.

 

■ 그들은 일반적으로 훌륭한 대화 상대자이며, 친근하고 따뜻하며 사랑을 갖고 있습니다.

 

■ 명상, 묵상, 기도자를 지원하고, 정신의 재잘거림을 멈추게 하여, 마음을 침잠시키도록 지원하는 경우에 프랑킨센스를 추천합니다.

 

■ 프랑킨센스는 명상의 보조물로 추천되며, 특히 인성적 성장을 차단시킬 수 있는 과거와의 연결을 차단하는 데에 권합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

● 심리적

마음을 이완시켜, 과거와 관련된 분노(과거의 집착)나 강박관념에 사로잡힌 사람에게 신선함과 편안함을 줍니다. 우울증에 매우 좋은 효과가 있으며, 산후우울증에 특히 유용합니다.

 

● 신경계

불안, 신경 긴장, 스트레스 관련 증상을 완화하는 데 사용합니다.

 

● 호흡계

천식, 기관지염, 기침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가래 등의 점액을 제거하고, 호흡을 편안하게 도와줍니다. 신경과민과 연관되는 천식 증상에 이상적인 대체 수단입니다.

 

● 소화계

소화불량에 사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 비뇨계

방광염, 생식기 감염, 신장염 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 생식계

항경련 작용으로 생리통에 도움이 되며, 출산 시 사용하면 진정효과가 있습니다.

 

● 피부

노화 피부에 재생 효과가 있어 주름살과 건성 피부를 완화시키고, 수렴작용으로 지성 피부에 균형을 잡아줍니다. 상처나 염증이 있는 부위에도 유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마음의 집중과 깊은 호흡을 도와주어 명상 시 오일 버너에 발향하여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참고>

수지 (레진)는 칼로 수피를 베어 칼자국을 낸 다음 수집합니다. 우유 빛의 흰 액체가 상처에서 스며 나오는데 이 액체는 6주 정도 지나면 굳어져서 적갈색이나 오렌지 브라운의 결정체인 수지가 된다고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